인력 충원과 조건 개선은 미적, 요금만 인상:
약속 배신한 CJ대한통운에 맞서 택배 노동자 파업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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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노동자들이 12월 28일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을 예고했다.
사측이 약속했던 분류 인력 충원과 처우 개선은 이행하지 않은 채, 되레 노동시간 연장, 노동강도 강화 등으로 조건을 악화시키려 하기 때문이다. 노동자들은 사측에 대한 규제는커녕 면죄부를 준 정부
코로나19로 택배 물량이 급증하면서 지난해와 올해 택배 노동자 21명이 과로사했다. 노동자들은 죽음의 배달을 바꾸려고 지난해부터 투쟁에 나섰고, 올해 6월 파업을 통해 택배사, 정부
내년 1월 1일부터 택배기사들을 분류 작업에서 제외하고, 노동시간을 주 60시간으로 제한하며, 고용
그런데 택배시장 점유율 48퍼센트로 업계 1위인 CJ대한통운이 합의 이행은커녕 요금 인상으로 수익 증대만 꾀하는 것도 모자라, 노동자들의 조건 후퇴 공격에 나서고 있다.

약속 배신
CJ대한통운은 요금 인상액 170원 중 겨우 60원만 분류 인력 충원과 사회보험료로 쓰고, 나머지 금액은 회사가 챙기고 있다. 그래서 여전히 택배기사들이 분류 작업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내년까지 열흘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회사가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전혀 없다며 노동자들은 열받아 하고 있다.
택배노조는 요금 인상분의 대부분을 CJ대한통운 사측이 가져가, 이에 따른 수익 증가액이 연 3500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올해 4월 택배 요금이 오른 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올랐다. 올해 3분기까지 영업이익
뿐만 아니라 택배기사들의 집화
노동자들은 CJ대한통운이
표준계약서에 ‘독소 조항’ 가득
노동자들을 분노케 하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최근 사측이 국토교통부에 표준계약서를 제출했는데, 그 부속합의서에 노동자를 장시간
일명
터미널 도착 상품의 무조건 배송도 노동조건 악화 조항이다. 그간 노동자들은 운반할 수 없을 만큼 무겁고 부피가 큰 물건이나, 규격에 맞지 않는 물건들은 배송을 거부하며 개선을 요청해 왔다. 이런 물건들은 옮기는 데 시간이 많이 들 뿐 아니라 신체에 무리를 주고, 규격에 합당한 수수료를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피가 커서 공간을 차지해 한 번에 다 실을 수 없어 터미널을 수차례 왕복해야 한다.
주 6일제는 충분한 휴식과 인간답게 살 권리를 포기하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노동자들은 독소 조항들이 관철되면 과로사가 재현될 수밖에 없다며 부속합의서를 당장 폐기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12월 20일 파업 선포 기자회견에서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이 외에도 택배노조는 사측에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고 노동시간을 증가시키는 저상탑차
택배시장 경쟁 속 골병드는 노동자들
코로나19 이후 택배 물량은 계속 증가 추세이며, 그에 따라 기업 간 경쟁도 더욱 격화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택배 2~3위 업체들
최근 CJ대한통운이 공격적 투자
그래서 노동자들은 지금의 조건 후퇴 시도가 수익성 증대에 걸림돌인 택배노조와 조합원들에 대한 공격이기도 하다고 지적한다. 지난가을 한 대리점 소장의 사망 사건을 이용해, 사측과 친사용자 언론들, 우파 정치인들이 택배노조를 마녀사냥하고 조합원들을 위축시키려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노동자들의 불만과 분노도 상당하다. 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 전체 지회장들
이번 파업에 비노조원들의 지지도 상당하다. 택배노조가 12월 12~13일에 CJ대한통운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조합원은 86퍼센트, 비조합원은 74퍼센트가 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투쟁으로 얻은 성과를 회수해 가려는 사측에 맞선 CJ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의 투쟁을 적극 응원한다. 투쟁이 강력하게 벌어질 수 있도록 지지와 연대가 확대돼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