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민영화로 치닫는 박근혜 정부:
파업과 정치 투쟁 건설로 맞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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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정부의 철도 분할 민영화 계획이 벌써부터 광범한 반발을 사고 있다.
철도노조는 5월 25일 5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본격적인 투쟁을 선포했고, 서울
이를 의식한 국토교통부는 3일
그러나 코레일의 지분을 30퍼센트 미만으로 제한하고 경영에서 배제하겠다는 것은 누가 봐도 민영화를 위한 것이다. 연기금이 쉽게 매각할 수 있는
정부는 철도 지주회사 방안이
게다가 독일에선 시설과 운영 부문이 한 지주회사 아래 있지만, 박근혜 정부는 현재의 상
물론, 지선에 사기업들이 진출하고 대규모 인력감축 등 고통을 낳은 독일식도 대안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의 철도
노골적인
박근혜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 수서발 KTX부터 손볼 계획이다. 법 개정 없이도 핵심 노선에 민영화의 길을 열어 파급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를 디딤돌 삼아 2014년 물류 자회사 설립, 2015년 적자노선 민영화와 차량 정비 자회사 설립, 2017년 철도 지주회사 전환, 신설노선 민영화, 유지

이 같은 철도 민영화 대수술은 요금 인상, 대형참사, 인력 감축 등 끔찍한 재앙을 뜻한다. 그리고 이는 박근혜 정부하에서 추진될 신자유주의 고통전가의 신호탄이 될 것이다. 따라서 철도 노동자들과 진보진영은 철도 민영화를 반드시 막아야 한다.
최근 철도노조 지도부는 본격적인 투쟁을 채비하는 한편,
하지만 박근혜 정부가 칼을 빼든 이상,
그런 점에서, 최근 철도노조 지부장 22명이
정부는 곧 있을 철도산업위원회 의결만으로 곧장 수서발 KTX 민영화 절차에 착수하려 한다. 따라서 서둘러 전면 파업에 시동을 거는 게 효과적이다.
철도 노동자들은 열차를 멈춰 세워 전국을 뒤흔들 막강한 힘을 갖고 있다. 5월 25일 집회가 보여 줬듯, 기층 노동자들의 투지와 사기도 높아지고 있다. 용산개발 부도를 빌미로 한 1인 승무 확대와 인력감축
민주노총과 노동
노동자 파업과 정치 투쟁의 결합이야말로 박근혜의 민영화 정책을 패퇴시킬 진정한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