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파리바게뜨) 화물 파업:
임기 말 노동탄압 정부에 저항하는 연대가 구축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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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이 점입가경이다. 9월 15일 SPC
경찰은 노동자들의 투쟁에 폭력 진압으로 대응하고 있다. 파업 노동자들이 대체수송 저지 투쟁을 지속하자, 이를 무력화하고 기업의 이윤을 지켜 주기 위해서다.
추석 연휴가 끝나고 공장 가동이 재개되자 탄압은 극에 달하고 있다. 9월 26일에는 무장한 경찰 병력 수천 명이 벌 떼같이 달려들어 SPC삼립 세종공장 앞에서 투쟁하던 노동자들을 폭력적으로 밀어냈다.
그 과정에서 수십 명이 연행되고 부상을 당했다. 다음 날 SPC삼립 청주 공장 앞에서도 비슷한 일이 반복됐다. 경찰이
집권 말기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은 9월 2일 민주노총을 침탈하고 양경수 위원장을 구속하면서 이미 본격화했다. 코로나 방역은 핑계였을 뿐이고, 노동자 투쟁을 위축시키려는 것이 진정한 목적이었다.
그 뒤로 우파는 더 기가 살아서 날뛰고 있다. 우파 정치인과 우파 언론들은 한 택배 대리점주 사망을 이용해 택배노조, 민주노총에 대한 비난을 쏟아 냈다. 그리고 지금 SPC 화물 노동자들을
대선이 몇 달 앞으로 다가온 지금, 정권 교체 여론이 과반을 넘는다. 지난 4년 문재인 정부의 개혁 열망 배신에 대한 대중의 실망, 분노의 반영이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은 기업주들과 우파의 환심을 사려고 안달이다. 삼성 이재용을 가석방하고, 청주에서 F-35 반대 운동 활동가들을 간첩으로 몰아 구속하고,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무력화하는 시행령을 통과시킨 것 등이 보여 주는 바다.
대체수송은 ‘파업 파괴’의 다른 이름
SPC 사측과 정부, 우파 언론은 파업을 고립시키려고 온갖 거짓말을 동원해 악선동을 퍼붓고 있다. 노동자들은
대표적으로 우파 언론과 경찰, 검찰은 이번 파업이 사측에 맞선 투쟁이 아니라

그러나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합의 이행을 강제하기 위해 투쟁에 나섰다. 하루 3~4시간에 이르는 대기시간
SPC 사측은 노조와 맺은 합의를 번번이 뒤집고는, 이에 맞서 투쟁한 노동자들을 계약해지하고 손해배상까지 청구했다. 그리고 합의를 번복할 때마다 복수노조 상황을 이용해 노동자들을 이간질해 왔다. 한국노총을 핑계 대면서 책임을 회피한 것이다
정부와 우파 언론은 코로나 방역을 위해 집회
정부는 방역을 완화하지 말아야 하고, 동시에 야외 집회를 허용해야 한다. 전문가들도
특히 사측과 정부, 우파 언론은 노동자들의 대체수송 저지 행동에 아주 신경질적이다. 노동자들이 밀가루나 야채
그러나 대체수송 차량 투입은 파업 파괴가 목적이다. 파업 효과를 크게 제약하고 노동자들
대체수송 차량 운전자는 비조합원
따라서 대체수송 저지는 노동운동의
게다가 지금 경찰 병력이 사측을 비호하며 파업 방해에 나섰다. 이에 맞서 노동자들이 농성 대열을 짓고 투쟁하는 것은 완전히 정당하다. 대열이 더 크게 결집해 효과적으로 대체수송을 저지
“화물연대 파업 앞당겨야”
SPC 화물 노동자들의 단호한 투쟁은 지지와 연대를 모으는 데서도 효과를 내고 있다. 구속영장을 발부 받은 노동자들을 방어하는 탄원서에는 하루도 안 돼서 5000명
투쟁 현장에는 SPC지부 소속 노동자들 외에도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수백 명씩 돌아가며 농성장을 지키고 있다. 화물연대 조합원
한 화물연대 중앙위원은 말했다.
또 다른 활동가는 말했다.
SPC 화물 노동자들이 십자포화를 맞으며 홀로 싸우게 둬서는 안 된다는 활동가들의 지적이 옳다. 화물연대가 파업 일정을 앞당겨 함께 싸워 성과를 낸다면 안전운임제 투쟁에도 소중한 디딤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투쟁을 탄압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