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남도학숙 직장 성희롱 규탄 2차 기자회견:
사측의 보복과 이를 방치한 광주시·전남도에 항의

7월 10일, 남도학숙 앞에서 열린 피해자 지지모임의 2차 기자회견 ⓒ김은영

7월 10일, ‘남도학숙 성희롱 및 직장 내 괴롭힘 사건 피해자 지지 서울모임’은 서울 대방동 남도학숙(광주시와 전라남도가 운영하는 공공 장학시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은 남도학숙이 있는 서울과 남도학숙을 운영하는 광주시(시의회 브리핑룸)와 전라남도(도청 앞) 세 곳에서 동시에 열렸다. 이는 지난 3월에 이어 두번째 열린 피해자 지지모임의 항의 기자회견이다.

피해자가 끈질기게 싸워 온 결과, 지난 6월 말 성희롱 가해자와 사측의 손해배상 책임을 묻는 2심 재판에서 피해자가 일부 승소했다.(본지 관련 기사 바로 가기)

그러나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2심 재판부는 성희롱 가해자와 사측의 손해배상 책임을 인정했으나, 관리자들이 행한 불이익 조처나 조직적 괴롭힘을 인정하지는 않았다. 게다가 근로복지공단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산재로 인정했으나, 사측은 이를 뒤집으려는 행정소송을 여전히 포기하지 않고 있다.

기자회견을 주최한 피해자 지지모임은 2심 재판부가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한 사측의 책임을 인정한 만큼, 사측이 보복성 행정소송을 취하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남도학숙의 공동이사장인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지난 5년간 국가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이 사건을 방치한 것을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더는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피해자는 입장문에서 사측과 광주시, 전라남도의 진심 어린 사과와 행정소송 취하를 요구했다.

오김현주 정의당 서울시당 부위원장도 다음과 같이 사측의 행태를 비판했다.

“남도학숙은 모범이 돼야 할 공공 기관이다. 그런데도 남도학숙은 앞에서는 성희롱 피해를 인정한다며 성희롱 예방교육을 진행하면서도 뒤로는 뻔뻔스럽게 산재 인정 취소 소송을 진행하면서 피해자에게 위해를 가하고 있다. 남도학숙이 공공 기관으로서 책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정의당 서울시당도 함께 하겠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피해자를 응원하며 싸움을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