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글
[완역] 미국 기독교 우파는 어떻게 공화당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됐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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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전부터 도널드 트럼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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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영국의 혁명적 마르크스주의자 존 뉴싱어가 혁명적 마르크스주의 이론지 《인터내셔널 소셜리즘》 165호(2020년 겨울)에 기고한 ‘The Christian right, the Republican Party and Donald Trump’를 번역한 것이다.(본지가 2022년에 축약 번역했던 것을 이번에 완역해 발행한다.)
미국 연방대법원이 낙태를 합법적 권리로 인정한 1973년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한 데 이어 소수인종 우대 조치도 위헌이라고 결정하면서, 낙태권과 소수인종 우대 조치 공격에 앞장서 왔던 미국 기독교 우파가 주목을 받고 있다. 원문은 2020년 1월에 발표됐기 때문에 그 이후 미국 기독교 우파와 공화당, 트럼프 사이의 관계 변화 등은 반영하고 있지 않지만, 미국에서 기독교 우파가 부상해 정치 세력화한 과정을 잘 다루고 있다.
[ ] 안의 말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팀이 삽입한 것이다. ‘기독교’라는 말은 1970년대 이후 상황을 논의하는 경우 개신교뿐 아니라 가톨릭 교회, 정교회 등도 포함하는 말로 사용했다(한국의 보수 복음주의자들과 다른 용어법이다).
2016년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를 당선시킨 것은 기독교 우파의 표였다. 전체 유권자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복음주의 기독교인의 약 81퍼센트가 트럼프에게 투표했다. 복음주의 기독교인 대다수는 투표에 참여했을 뿐 아니라, 이들 중 수만 명은 트럼프 선거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그의 승리를 위해 단식하거나 기도했다. 그들은 트럼프의 당선을 매우 중대한 기적으로 받아들였다. 자신들의 후보가 모든 예상을 뒤집고 승리한 것은 하나님이 역사
이는 두 가지 물음을 제기한다. 첫째, 어떻게 기독교 우파는 미국 정치, 특히 공화당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됐는가? 둘째, 어째서 기독교 우파는 도널드 트럼프 같은 자를 지지하게 됐을까? 분명한 것은 기독교 우파는 1970년대부터 공화당에 대한 영향력을 키워 왔고, 오늘날 공화당 정치인은 누구든 선거에 출마하려면 이들을 자기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존 매케인
트럼프 지지 문제에 있어서는 트럼프가 기독교 우파가 원하는 것을 전부 들어주겠다고 약속한 것, 특히 미국 연방대법원을 포함한 판사임명권 통제를 약속했을 뿐 아니라, 신실한 복음주의 기독교인이자 전직 하원의원이며 인디아나 주지사 출신인 마이크 펜스를 러닝메이트로 택한 것이 주효했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 해도 어째서 기독교 우파는 트럼프처럼 온갖 죄악에 물든 자
미국 기독교 세력의 영향력이 여전히 강고하다는 것을 좌파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는 얼마쯤은 “현대 사회는 필연적으로 ‘세속화’한다는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하는데, 진실은 미국에서는 세속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8 왜 미국은 세속화하지 않았는가? 이것은 분명 매우 중요한 쟁점이다. 이에 답하려면 제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냉전이 시작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신앙-산업 복합체
제2차세계대전 종전 후 미국에서는 종교 활동이 두드러지게 성장했는데, 이는 서구권에서 이례적인 현상이었다. 거의 모든 지역에서 종교를 믿는 비율이 하락하고 있던 반면, 미국에서는 종교가 전례 없이 부흥했다. 미국의 종교 부흥은 여러 면에서 엄청났고, 역사적 맥락에 놓고 살펴봐야 한다. 1850년에는 미국인의 16퍼센트만이 자신을 교회의 일원으로 여겼다. 이 수치는 1900년 36퍼센트, 1910년과 1920년 43퍼센트, 1930년 47퍼센트, 1940년 49퍼센트로 늘어났다. 제2차세계대전 중에는 “35퍼센트라는 최저점”에 이를 정도로 감소했지만 이는 일시적 현상에 불과했다. 종전 이후 급속하게 회복한 데 이어 상승세가 가팔라져 교회 신자 비율이 1950년 57퍼센트, 1960년 69퍼센트로 늘었다.9 그뿐 아니라 교회의 수입도 급증해 교회들은 “자신들이 상상조차 못 했던 부를 쌓게” 됐고, 그 결과 중 하나로 1950년대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교회 건설 호황이 일어났다. 이 호황 속에서 “종전 직후부터 1955년 여름까지 교회 건설에 30억 달러가 쓰였다.” 성경과 신앙 서적이 날개 돋친 듯 팔렸고, 1955년 설문에서는 미국인의 94퍼센트가 기도에 상황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고 답했다.10
이러한 신앙 부흥은 어쩌다 벌어진 우연한 일이 아니었다. 이는 “유기적” 현상, 즉 아래로부터 자생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 조너선 헐저그가 주장하듯, 위로부터 계획된, 즉 강력한 “신앙-산업 복합체”에 의해 달성된 것이었다. 신앙-산업 복합체는 모든 수단과 자원으로 기독교를 동원해 미국 자본주의와 제국주의를 지키려 했고 무신론적 공산주의가 그 적수라고 봤다.11 기독교를 냉전 이데올로기적 무기로 사용하는 과정은 트루먼 정부
RIAL 캠페인이 1949년부터 1958년까지 10년 동안 끊임없이 추진되며 미국인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쳤다. 캠페인 첫해에만 2000곳이 넘는 기독교 커뮤니티들이 풀뿌리 집회를 조직하는 데 참여했다. 1950년에는 3000곳의 소도시와 대도시가 캠페인에 합세했다. 옥외광고업협회는 5200개의 옥외 광고판을 미국 전역에 기부했고, 1800개가 넘는 일간지가 캠페인을 지지하는 사설을 싣거나 RIAL 캠페인 광고를 실었다. 1956년에는 300여 편의 TV 프로그램에서 기독교 집회 참가를 호소했다. 당시 인쇄된 RIAL 캠페인의 포스터를 죽 쌓으면 그 높이가 거의 12마일
[약 19킬로미터] 에 이를 것이다.13
고속도로를 따라 세워진 광고판과 더불어, 예를 들어 1956년 RIAL 캠페인은 “9857개의 포스터를 … 버스와 기차, 기차 정류장에 부착했고 5만 9590장의 작은 광고카드가 버스, 기차, 지하철, 전차를 장식했다.” 실제로 RIAL 캠페인은 “공공 영역과 민간 영역, 전국 수준과 지역 수준, 신앙과 세속을 불문하고 삶의 모든 공간에 침투했다.”14 유명인사들의 지지도 이어졌다.
RIAL 캠페인은 하나의 사례일 뿐이다. 1952년 27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린 재향군인단체 ‘아메리칸 리전’
“하나님 아래 한 나라”
기독교 선전 공세는 계속됐고, 특히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같은 해 2월 아이젠하워는 “상원의원, 하원의원, 대법관 판사들, 내각 관료들, 외교대사들, 군 장성들, 기업인과 노동계 지도자들, 외국 고위관리들”이 참석한 대규모 공식 행사인 미국 조찬 기도회를 최초로 주관했으며, 기도로 내각 회의를 시작하는 관행을 최초로 세웠다.25 이 모든 움직임들은 대대적으로 홍보됐다. 그러나 이는 시작에 불과했다. 1954년 “우리는 하나님을 믿는다”라는 문구가 우표에 추가됐고, 다음 해에는 지폐에 새겨졌으며, 1956년에는 “미국 최초의 공식 모토”가 됐다.26 아이젠하워는 또한 ‘국기에 대한 맹세’에 하나님을 언급하는 문구를 넣자는 캠페인을 지지했다. 의회는 서둘러 “하나님 아래 한 나라”라는 문구를 추가했고 아이젠하워는 1954년 6월 14일 이 법안을 승인했다.27
전후 신앙 부흥에 관해 알아야 할 중요한 점이 두 가지 더 있다. 첫째, 복음주의 개신교의 아성인 미국 남부·중서부가 상시군비경제에서 가장 큰 혜택을 입은 곳이었다는 점이다. 액셀 셰퍼는 이렇게 썼다. “막대한 군비 지출은 ‘선벨트’ 지역
둘째, 교회가 이처럼 미국 자본주의를 열정적으로 지원하고 대기업과 부자들을 그토록 찬양한 것은 당연히 교회 자체에도 영향을 미쳤다. 교회는 점차 사업체가 됐고, 탐욕이 신성시됐고, 목사들은 뻔뻔하게 부를 늘리기 시작했다. 그 결과 1990년대에는 “근본주의적이고 성령파적인 ⋯ 백만장자 목사들”이 “수십 명” 있었고, 이들이 “감세와 규제완화의 열렬한 지지자들이었다”는 점은 놀랍지 않았다.29 미국 남부와 중서부에서 설교자들은 대체로 많은 부를 쌓았고 심지어 막대한 부를 쌓은 이들도 흔했는데, 이들은 자신의 신도들과 추종자들을 가차없이 착취했다. 이를 위해 온갖 현대적 마케팅 기술과 구닥다리 미신을 결합해 교외에 거주하는 복음주의 중간계급에게 번영 복음을 설파했다.
빌리 그레이엄
1950년대와 그 이후 신앙 부흥의 주역 중 한 명은 복음주의 설교사 빌리 그레이엄이다. 그는 1949년 9~10월 로스앤젤레스에서 벌인 부흥회를 계기로 전국적 인사가 됐다. 그 행사는 지역 기업인들의 후원을 받았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기업인이 할리우드 토그스라는 스포츠웨어 기업의 소유주였다. 그러나 미디어 백만장자인 윌리엄 랜돌프 허스트가 그 부흥회를 지원하면서 그레이엄은 특별할 것 없는 지역 부흥회를 이끄는 설교자에서 일약 전국적 유명 인사가 됐다. 한 역사가의 말을 빌리자면, 그는 “허스트가 미국인에게 준 마지막 선물이었다.”30 그러자 다른 언론들도 그를 띄우기 시작했다. 가장 중요하게는
당시 상황적 맥락 또한 중요한 요소였는데, 소련이 핵무기 보유를 선언한 직후인 상황에서 그레이엄은 소련의 위협을 설교의 소재로 한껏 이용했고 언론은 기회를 놓칠세라 이 점을 대서특필했다. 매일 밤 그는 자신의 설교를 듣기 위해 모인 청중들에게 “내부의 적 ⋯ 공산주의자들의 위협”이 미국 내 다른 도시들보다 로스앤젤레스에서 특히 심각하며, 로스앤젤레스가 뉴욕·시카고 다음가는 소련의 핵 공격 목표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렇게 설교했다. “하나님께서 극단적인 선택지, 바로 생존이냐 심판이냐 하는 선택지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 소돔과 고모라가 자신들이 저지른 죄악의 대가를 피할 수 없었듯이 … 로스앤젤레스도 그리될 것입니다. 심판의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이 제2차세계대전에서 다른 나라와 달리 파괴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오로지 신자들의 기도 덕분이라고 주장했다.31 그레이엄의 부흥회는 예정을 넘겨 연장됐고 그 기간 동안 총 35만 명이 그의 설교를 들었다.
이런 분위기가 이어진 결과, 1957년 5~9월 뉴욕에서 부흥회가 열릴 무렵에 그레이엄은 이제 지역 기업인들이 아니라 헨리 루스와 같은 거물들
그레이엄은 미국 전역과 해외를 순회하며 친기업·반공주의 메시지를 퍼뜨렸다. 그는 노조를 이기적이며 사악한 집단이라 비난한 만큼 노조는 방문하지 않았다. 1952년 그는 열정적으로 환호한 신도들에게 에덴 동산에는 “노조 조합비도, 노조 지도자들도, 뱀도, 질병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32 그레이엄은 미국 노동자들이 “기업, 경영, 산업의 자유가 보장되는 땅”에 사는 것만으로도 감사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노동자들은 노조에 가입할 것이 아니라 “충실하고 능력있는 근로자”라고 스스로 입증해야 하고 “볼트에 나사를 조이는 일만 끊임없이 반복하더라도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33
그레이엄은 베트남 전쟁을 지지했다. 그는 1966년과 1968년 성탄절에 베트남을 방문해 파병 군인들에게 설교했다. 설교 여정을 마치고 돌아온 뒤 그는 당시 대통령 존슨에게 “우리가 전쟁에서 군사적으로 이기고 있다는 점에 의심의 여지는 없다”고 말했다. 미국이 베트남에서 벌인 학살에 대해 그레이엄은 사실을 축소시키거나 사소한 일로 보이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남베트남 미라이에서 벌어진 학살이 마침내 보도됐을 때 그레이엄은
또한
그레이엄의 전기 작가들 중 하나는 이 시기에 그레이엄이 사실상 “닉슨 내각의 또 다른 각료, 닉슨 정부의 비공식 정무 목사”가 됐다고 썼다.36 좌파 저널리스트 I F 스톤은 그가 닉슨의 “매끈한 버전의 라스푸틴으로 사탕 발린 신앙을 배급했다”고 일컬었다.37 그레이엄은 닉슨이 중국과 국교를 터서 많은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의 분노를 자아냈을 때도, 심지어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닉슨 정부가 몰락하기 시작할 때도 닉슨을 지지했다. 때에 따라서는 닉슨의 반反유대주의에도 장단을 맞췄다. 그레이엄은 유대인 자유주의자들이 언론의 “목줄”을 쥐고 있고 “이런 상황이 바뀌지 않으면 미국은 역사 속에서 사라질 것”이라며 닉슨에 동조했다. 유대인들이 “포르노와 다를 바 없는 이야기들을 거리낌 없이 내놓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레이엄은 닉슨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다. “유대인들은 제가 이스라엘에게 친화적이라는 점을 알기에 제 곁에 떼 지어 몰려와 친절하게 굽니다. 하지만 그들이 미국에서 벌이고 있는 짓에 대해 제가 정말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 자들은 전혀 모릅니다.”38
기독교 우파의 부상
1940년대와 1950년대, 심지어 1960년대 초입까지도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대체로 미국 국내 상황에 대해 흡족했고 반공주의 공세의 일부로 행동하는 데 만족했다. 전후 호황으로 형성된 미국 남부·중서부의 복음주의 중간계급 집단은 “번영 복음”을 신봉하고 폐쇄적인 기독교 하위문화 속에서 살고 당시 그들에게 염려 거리란 가톨릭 교회의 위협이나 유대인, 자신들 내에서 벌어지는 격렬한 교파 갈등 정도였다. 그러나 1960년대 동안 상황이 바뀌기 시작했다. 여러 요소들이 기독교 우파가 등장하도록 자극했다: 반전 운동, 낙태권 운동, 페미니즘, 성소수자 해방 운동, 세속화의 증대 등.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의 첫 주안점은 그들이 “세속 인본주의”이라고 뭉뚱그려 부르는 온갖 ‘죄악’들을 막고 또 되돌리려는 것이었다. 이른바 “문화 전쟁”이 시작됐다. 그러나 최초의 강력한 추동력은 흑인 평등권 운동과 그 운동이 인종분리 정책을 강하게 타격한 것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훗날 기독교 우파는 자신들이 정치적 조직과 활동을 시작한 핵심 계기가 낙태권 문제였다고 설명하지만, 이는 진실이 아니다. 공립학교에서 인종분리 정책이 폐지된 것이 핵심 계기였고, 미국 남부·중서부에서는 인종분리 정책 폐지에 대한 반발로 공립학교에서 자퇴가 대거 벌어지고 백인 전용 사립 기독교 학교가 급증했다. 한 기록에 따르면, 1970년대 “복음주의자들과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하루에 신규 사립학교를 매일 평균 두 곳씩 건립했다.” 그래서 1979년이 되면 백인 사립 기독교 학교가 5000여 곳에 이르렀고, “100만 명이 넘는 학생들”이 다녔다.
이후 ‘도덕적 다수’를 창립하게 되는
기독교 우파의 동원 잠재력을 온전히 일깨워 준 운동은 성평등헌법수정안
기독교 우파는 이를 저지하러 나섰다. 이를 주도한 것은 강경 극우파 가톨릭 교인인 필리스 슐래플리였다. 슐래플리는 오랫동안 냉전을 지지해 온 전투적 인사였고 1964년 대선에서 공화당의 우파 후보였던 배리 골드워터의 열성 지지자였다. 그녀는 원자폭탄을 가리켜 “현명하신 하나님이 미국에 주신 놀라운 선물”이라 주장하기도 했다.42 슐래플리는 1972년 10월 ‘스탑 ERA’ 운동을 시작해 각 주에서 ERA의 비준을 막고, 이미 비준한 주에서는 그 결정을 뒤집도록 압박했다. 폴웰 또한 ‘스탑 ERA’ 운동에 뛰어들었다. 그가 생각하기에 ERA는 “우리 사회 구조 전체의 근간을 뒤흔드는 움직임”이었고, “가정에 대한 사탄의 공격”이었다.43 ‘스탑 ERA’ 운동은 여러 주에서 성공을 거뒀고 놀라울 정도로 온건했던 ERA는 결코 비준되지 못했다. ‘스탑 ERA’ 운동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이 우파 가톨릭 교인들과 협력했다는 점이다. 슐래플리는 심지어 폴웰의 교회에서 설교도 했다. 이렇게 차별주의자들이 종단을 뛰어넘어 단결한 것은 새로운 변화였다.
슐래플리의 ‘스탑 ERA’ 운동은 의심의 여지없이 제리 폴웰, 팀 라헤이 같은 복음주의 지도자들과 공화당 우파 활동가들을 모두 고무했다. 폴웰 입장에서 ‘스탑 ERA’는 자신을 전국적으로 알릴 기회였다. 1976년 폴웰은 미국 건국 200년을 기념하며 그가 이끄는 리버티대학교 성가대를 동원해 각 주 의사당을 순회하는 “사랑하는 나의 조국 미국” 설교 순방에 나섰다. 훗날 폴웰은 이 설교 순방이 “낙태 등 미국의 미래를 위협하는 사회적 흐름에 맞선 정치적 행동에 미국 전역의 기독교인들을 동원하기 위해 나섰던 최초의 공세”였다고 묘사했다.44 1979년 폴웰은 다시 한 번 설교 순방을 했다. 같은 해, 그는 《미국은 구원될 수 있다》는 제목의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일종의 선언문 성격을 띠었는데, 거기서 그는 이렇게 밝혔다. “나의 정치 성향을 묻는다면 이 글을 읽는 당신보다 무조건 더 오른쪽에 있다고 답하겠다. 나는 골드워터가 너무 자유주의적이었다고 생각한다.”45
폴웰과 라헤이 등은 전국적 복음주의 정치조직의 필요성을 느꼈고, 일련의 공화당 강경 우파 인사들
복음주의자들을 북받치게 만들고 그 지지를 조직하기 위해 이른바 “문화 전쟁”이 선언됐는데 ‘기독교 국가 미국’이 온갖 형태의 “세속 인본주의”에 의해 공격당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에 따르면 미국에서 도덕은 위기에 처했다. 또 낙태, 성소수자 권리, 공교육의 세속화, 환경 운동, 포르노, 페미니즘 등 이 모든 것들이 미국을 타락시키고 있었고 그 이전 상태로 되돌려 놓아야 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이들은 충격적일 정도로 비열하고 기회주의적인 모습을 보였다. ‘도덕적 다수’ 창립자 중 한 명이며 그 자신이 안수받은 목사였던 로버트 빌링스는 대놓고 이렇게 말했다. “사람들을 자극하고 격분하게 해 TV를 보다가 뛰쳐나와 행동에 나서게 만들 감정적이고 자극적인 쟁점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동성애 문제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47 성소수자 기독교인인 멜 화이트가 서술하듯, 폴웰은 “동성애와 동성애자들에 대한 총력전을 일으켰다 … 폴웰은 동성애자들에 대한 공격을 예술의 경지로까지 끌어올렸다.”
당시 폴웰의 어조와 분위기는 그가 수백만 교인에게 여러 차례 보낸 헌금 호소 편지 중 하나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지난주 수요일, 저는 동성애자 무리의 위협에 시달렸습니다. 그 일로 저는 미국이 현대판 소돔과 고모라가 됐다고 확신했습니다. ⋯ 오늘 35달러를 기부해 주십시오.” 이런 식으로 폴웰은 수년 동안 성소수자에 대한 두려움을 가차없이 조장했다. 그는 1994년에 해외 운동선수들이 뉴욕에서 열리는
기독교 우파들만의 세계
기독교 우파의 정치는 미국인 수백만 명이 받아들이는 미국만의 독특한 복음주의 하위문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 하위문화는 미국 바깥은 물론, 같은 미국인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지 않아서, 그것을 실제로 접한 사람들은 그 기이함에 놀라고 또 미신적인 성격과 상업주의의 희안한 결합에 적잖이 놀란다. 그 하위문화를 여기서 체계적으로 다룰 수는 없지만, 기독교 우파의 중요성을 제대로 알려면 그것의 몇몇 측면들을 어느 정도 알아야 한다. 우선, 그 규모와 폐쇄성을 감 잡게 해 주는 사례가 있다.
크레이그 언거에 따르면, 복음주의 교회는 “무수히 많은 미국인의 실제 필요나 그들에게 필요라고 여겨지는 것들”을 충족시킨다. 그 미국인들은 “현대의 홍보 수단을 총동원한, 정교하고 전방위적으로 발달한 복음주의 하위문화” 속에서 살아간다. 그 자녀들은 기독교 학교나 홈스쿨링을 통해서 교육받고, 그런 교육은 성교육 대신에 금욕을 가르치고, 진화론 대신에 창조론을 가르친다. 또한 사탄이 일으키는 “세속 인본주의”로부터 기독교 국가 미국이 끊임없이 공격받고 있다고 경고한다. 만약 이 흐름을 되돌리지 못한다면 신의 분노로 미국은 즉각 위험에 빠질 것이라고 말이다. 그 외에도 “아이들을 위한 기독교 여름 캠프가 개설되고, 기독교 만화, 기독교 영화, 기독교 음악이 제작된다 … 복음주의 신도들은 아이들을 디즈니랜드에 데려가는 대신에 짐과 태미 페이 바커 부부가 세운 2300에이커 크기 기독교 테마파크인 헤리티지 PTL
더 최근인 2007년 5월, 켄터키주 피터스버그에 47에이커 크기의 창조론 박물관이 문을 열었다. 이 박물관은 진화론이 아닌 설명을 제시하며 하나님이 “24시간을 여섯 번 거치는 동안” 세상을 창조했고 그 시기는 “1만 년이 채 안 되는 과거”였음을 입증하려 한다. 박물관이 개관한 첫해에 4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방문했고, 2010년 4월에는 “100만 번째 방문객을 맞이했다.” 이 박물관을 연구한 트롤링거 부부가 지적하듯, 이런 현상이 많은 이들에게 실로 “이해할 수 없고 특이하며”, “기이한” 일로 여겨질지 모르나 사실 “창조론 박물관은 미국의 문화적·정치적·종교적 주류의 오른쪽 한 켠에 당당하게 자리잡고 있다 … 미국 인구 중 상당수가 따르는 종교적·정치적 신념을 대변하고 또 그에 부응하는 것이다.”52
또한 학교 교육을 마친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100여 개의 기독교 대학과 전문대학 중 한 곳으로 진학한다.” 그뿐 아니라 기독교 체육관과 골프장, 복음주의 스케이트보드 클럽, 기독교 레슬링 연합, 기독교 락 페스티벌, 기독교 전화번호부, 기독교 중고물품거래, 기독교인들을 위한
또, 픽션과 논픽션을 아우르는 방대한 복음주의 출판물도 기독교 우파가 세력을 유지하도록 일조한다. 1970년 출판된 이래 오늘날까지도 팔리고 있는 할 린지의 세기말적 예언을 담은 책 《대유성 지구의 종말》은 1970년대 베스트셀러였으며 20세기 말까지 3000만 부가 팔렸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책은 팀 라헤이와 제리 젠킨스가 쓴 12부 연작소설 《레프트 비하인드》이다. 이 시리즈는 1995년에 시작돼 2004년에 마지막 책이 발표되며 마무리됐지만 엄청난 성공 덕분에 이후 여러 권의 후속편과 프리퀄이 나왔다. 이 연작소설은 휴거가 진행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 구원받은 자들이 천국으로 간 뒤, 남겨진 자들 사이에 전쟁이 벌어진다. 바로 적그리스도 무리와 “새로 태어날” 준비가 된 이들 사이의 전쟁이다. 여기서 적그리스도는 당연히 유엔 사무총장으로 그는 두 남성 동성애자의 정자로 수정돼 수정관 아기로 태어났다는 설정이다. 7년 뒤 마침내 예수가 재림하는데 그는 가차없이 학살을 저지르는 마초 전사가 돼 일말의 자비심 없이
이런 서적들은 미국의 주요한 문화적 현상이다. 2007년 크레이그 언거에 따르면 이 서적을 모두 합치면 “6300만 부 이상” 팔렸다.55 파생 산업도 거대한데, 이 연작 소설들을 기반으로 한 연작 어린이 동화 시리즈 20권, 그래픽 노블 시리즈 40권, 비디오 게임, 여러 편의 영화가 제작됐고, 이 영화 중 한 편에는 니콜라스 케이지가 출연했다. 하지만 미국 바깥에서는 이런 시리즈물의 존재조차 사실상 알려져 있지 않다.
텔레비전 복음전도자들
‘텔레비전 목회’는 현대 미국 복음주의와 기독교 우파의 핵심 주춧돌 중 하나다. 사라 다이아몬드는 텔레비전 목회 활동을 “기독교 우파의 부상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요소”로 꼽았다. 1987년 텔레비전 목회는 “매년 20억 달러 매출을 낳는 산업이 됐고, 기독교 전문 방송사들은 1000개의 라디오 방송국과 200개의 TV 방송국을 거느리고 있었다.”56 텔레비전 목회 방송 시청자 수는 1960년대에 600만 명이었지만, “1980년대 중반에는 2500만 명으로 대거 불어났으며” 이는 막대한 수익으로 이어졌다.57 1986년이 되면 제리 폴웰의 일요일 아침 설교를 “매주 미국 가정 넷 중 한 곳에서 들을 수 있었고”, 기독교 TV와 라디오 방송국뿐 아니라 다수의 “세속적” 방송국에서도 그의 설교를 방송했다.58
텔레비전 목회의 주된 소재는 “번영 복음”이다. 부가 하나님의 은혜이자 하나님이 주는 보상이라고 보는 교리다. 이 교리에 따르면, 궁핍하거나 부가 충분치 않은 이들은 텔레비전 복음전도자에 기부를 하면
오럴 로버츠는 이런 “번영 복음”의 선구자이며 대중화를 이끈 인물이었다
캔사스 시티에 부비동염을 앓고 있는 여성이 여기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지금 콧물을 멈추게 하고 계십니다. 예수님, 감사합니다! 금전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한 남성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수십만 달러 정도인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순간 그 문제는 해결되고 있으며 앞으로 3일 안에 성령의 힘으로 그에게 필요한 돈이 제공될 것입니다. 예수님, 감사합니다! 신시내티에 사는 악성림프종 암에 걸린 한 여성이 있습니다. 아직 암 진단을 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몸이 좋지 않다고 느꼈는데, 하나님께서 이미 그 암을 치유해 주고 계십니다.63
로버트슨은 이런 식으로 “소액의 헌금을 내는 … 주로 노인들”을 기반으로 헌금을 모아 어마어마하게 부유한 사업가로 변신하는 데 성공했고, 이후 스코틀랜드은행과
이처럼 끔찍할 정도로 돈만 밝히는 돌팔이에 사기꾼
대규모 방송 네트워크인 ‘살렘 커뮤니케이션스’가 소유한 방송국 수백 곳에서 방송됐다 … 해기는 교인들이 자신에게 후한 헌금, 즉 “사랑의 선물”을 주면 불치병, 신용카드 빚, 대인관계 문제 등 온갖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주기적으로 설교했다 … 그리고 이를 통해 막대한 부를 끌어모아 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설교자 중 한 명이 됐다.65
레이건에서 부시까지
로널드 레이건은 복음주의 신자가 아니었다. 종교적으로 신실하기는커녕 교회에 다니지도 않았고, 낙태 등에 관해 자유주의적 태도를 취했었고 동성애를 혐오하지도 않았었다. 그는 미국 최초로 이혼 경력을 가진 대통령이었다. 게다가 레이건의 두 번째 아내인 낸시 레이건은 점성술을 믿는, 복음주의자들이 보기에 이단자였다. 그런 레이건이 1980년 대선에 맞붙은
그래서 레이건은 1980년 대선 승리를 위해 기독교 우파의 지지를 구했다. 1980년 7월 레이건 선본 측은 제리 폴웰과 ‘도덕적 다수’ 지도부를 만나 “학교에서 기도를 부활시키고 낙태를 금지하는 헌법 수정안을 지지하고, ERA 반대를 천명하겠다”고 약속했다.66 게다가
‘도덕적 다수’는 레이건의 선거 운동에 복음주의자들을 동원하는 데 핵심 구실을 했고, 레이건 혼자서는 얻지 못했을 종교적 후광을 부여했다. 그 대가로 기독교 우파는 레이건 정부가 문화 전쟁에서 자신들을 확실히 편들 것이라는 약속을 받았을 뿐 아니라 레이건의 우익적 경제 정책과 강경 냉전 정책은 자신들도 전적으로 지지하는 것이었다. 레이건은 상징적 제스처를 통해 기독교 우파 사이에서 지지를 끌어올렸지만 그런 제스처를 실제 행동으로는 결코 뒷받침하지는 않았는데, 복음주의자가 아닌 미국인들의 심기를 건드리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가 임명한 31명의 내각 관료들 중 오직 4명만이 기독교 우파였다. 그는 기독교 우파에게 “사진 찍을 기회, 친절한 말 외에는 아무것도 준 것이 없었다.”69 예를 들어 낙태의 경우, 레이건 행정부는 복음주의자들의 입장을 지지하는 듯한 립서비스를 했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이를 지지한 적은 결코 없었다. 대다수 미국인들이 낙태 금지를 원치 않는다는 점을 잘 알았기 때문이다.
이르면 1982년부터 복음주의자들 사이에서는 자신들이 “반짝이는 구슬과 거울”에 현혹된 “신대륙의 야만인” 취급을 받는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자신들이 “불평하고 투덜거릴 수는 있어도 … 레이건 정부를 지지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이었다.70 기독교 우파들은
그런데 기독교 우파가 성공적으로 깊숙이 관여한 정책 분야가 하나 있었으니 바로 레이건 정부가 중앙아메리카에서 벌인 대리전이었다. 레이건은 베트남 같은 상황이 또 벌어질까 두려워 중앙아메리카에 미군을 파병할 엄두를 내지 못했고 그 대신 대리전을 벌였는데, 그 일환으로 니카라과의
팻 로버트슨은 1983년 과테말라·온두라스·엘살바도르를 순방하며, 니카라과에서 테러와 학살을 저지르며 잔인한 전쟁을 수행하던 우익 반군 콘트라를 “신의 군대”라며 찬양했고, 엘살바도르의 극우파 무장단체 데스 스쿼드의 지도자인 로베르토 다우부이손을 가리켜 “매우 좋은 친구”라 불렀다. 로버트슨은 심지어 자신의 CBN 방송국에서 니카라과 콘트라를 위한 장시간 모금 방송을 진행해 그 결과 700만 달러를 콘트라 측에 기부하기도 했다. 다른 복음주의 조직들 또한 콘트라에 수백만 달러를 기부했다. 레이건 정부가 불법도 서슴지 않는다는 점이 이란-콘트라 스캔들
레이건 정부의 두 번째 임기가 끝날 무렵, 기독교 우파들 사이에서는 크나큰 실망감이 자리잡는다. 레이건 행정부가 문화 전쟁에 제대로 임하지 못했다는 사실뿐 아니라 그의 유력한 후임자이자 부통령이었던 조지 부시 1세의 정치도 실망스러웠던 것이다. ‘도덕적 다수’는 붕괴됐고 1989년에 공식적으로 해체를 선언한다. 이런 맥락 속에서 팻 로버트슨은 직접 1988년 공화당 대선후보로 출마했다
로버트슨은 4개 주에서만 이겼고 전체 유권자 투표에서는 9퍼센트를 획득하는 데 그쳤지만, 두 가지 중요한 성공을 거뒀다. 첫째, 부시는 기독교 우파를 달래기 위한 노력을 어느 정도 기울일 수밖에 없었고, 그의 경선 캠페인을 거치면서 공화당 안에 존재하는 복음주의자들은 부시의 리더십 아래 결집했고 향후 1990년대에 부시는 이를 기반으로 세력을 키우게 된다. 부시는 기독교 우파를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일 수밖에 없었고, 심지어 그 자신이 ‘새로 태어난’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하기까지 했다.
기독교 우파는 조지 부시 1세의 임기 동안 주·지역 수준에서 역량을 키우는 데에 집중했다. 로버트슨은 부시가 “사탄이 인간을 지배하게 될 새로운 질서 설립을 지향하는, 끈끈하게 조직된 강도 집단의 주장을 대중 앞에서 되풀이하며, 의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이들의 목적을 달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의심했다.74 기독교 우파에게 설상가상이었던 점은 부시가 기독교 우파의 문화 전쟁 의제를 무시했고 심지어 백악관에 게이 커플들을 초청하기까지 했다는 것이다. 미국기독교연합은 1992년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 빌 클린턴에 반대해 부시를 여전히 지지했지만, 아무 열의 없는 지지에 불과했다.
클린턴이 당선하자 많은 복음주의자들은 그를 ‘적그리스도’로 여겼다. 클린턴 집권으로 세속 인본주의자들이 권력을 차지했으며 기독교 국가 미국은 역사상 가장 큰 위험에 처했다고 봤다. 클린턴은 임기 동안 탄핵 시도를 포함해 유례가 드문 중상모략과 비방에 시달렸는데, 상당 부분은 기독교 우파가 주도한 것이었다. 그러는 동안 복음주의자들은 공화당 안에서 더한층 영향력을 키웠고, 그 결과 2000년에는 자신들의 후보가 공화당 대선 후보로 지명되게 할 수 있었다. 그 후보는 새로 태어난 그리스도인인 조지 부시 2세였다. 기독교 우파는 조지 부시 2세의 당선을 기적으로 받아들였는데 그가 민주당 상대 후보였던 앨 고어보다
부시 2세는 기독교 우파들이 생각하는 이상적 대선 후보로 보였다. 그는 새로 태어난 그리스도인이어서 신실함이 담긴 말과 감상을 늘어놓는 능력이 있었다.
그러나 기독교 우파를 부시 정부에 계속 묶어 놓은 핵심 고리는 복음주의 버전의 “태머니 홀”
기독교 우파는 2001년 9·11 공격을 계기로 부시를 더 열광적으로 지지했다. 아니나 다를까, 제리 폴웰은 이 사건을 문화 전쟁을 고조시킬 기회로 붙잡으려 했다. 9·11 공격 이틀 뒤, 폴웰은 팻 로버트슨의
조지 부시 2세가 기독교 우파에게 준 것은 “3S 즉, 상징, 공감, 선택적 양보”였다. 기독교 우파가 부시 2세에게 이뤄준 것은 미국의 불평등 수준을 1929년 이전 수준으로 되돌릴 기회였다.77 기독교 우파는 부시가 그의 두 번째 임기
기독교 우파와 트럼프
2016년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가 될 자는 기독교 우파의 지지를 받는 자여야만 했다. ‘도덕적 다수’나 미국기독교연합 같은 지배적 조직은 이제 없었지만, 미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공화당은 각종 기독교 우파 단체들의 손아귀 안에 있었다. 이런 단체들의 회원들을 다 합하면 수백만 명을 헤아린다. 그럼에도 기독교 우파가 복음주의를 진짜로 믿는 다른 후보들이 아니라 미국 역사상 가장 기독교적이지 않은 후보인 트럼프를 대선 후보로 택한 것은 실로 놀라운 일이다.
일부는 트럼프가 진정한 기독교인으로 새로 태어났다고 주장하며 이제 그는 신실한 기독교인이라 주장했다. 물론 트럼프 자신도 하나님이 대통령 출마를 명하셨다고 이따금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모든 주장은 전혀 설득력이 없었다. 그래서 등장한 유력한 논리는 트럼프가 이교도이자 죄인인 것은 분명하지만 하나님은 이런 자를 통해 뜻을 펴기도 한다는 것이었다. 예컨대 트럼프는 발람의 나귀
기독교 우파의 입장을 정당화하려는 가장 뻔뻔한 입장 중 하나는 데이비드 브로디와 스콧 램이 쓴 트럼프의 영성에 관한 전기 《트럼프의 신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이 보기에 “하나님께서는 수백만 명이 상상조차 못 하는 방식으로 이 자를 통해 역사하고 계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하나님 자신은 그 방식을 알고 계시고 그것으로 족하다.” 트럼프는 “여태껏 공화당이 내놓은 것 중에서 가장 ‘생명을 중시하는’
이렇게 속된 동맹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까? 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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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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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rollinger and Trollinger, 2016 pp6-7.↩︎
-
Gunn, 2009, p37.↩︎
-
Newman, 2018, p196.↩︎
-
Boot, 2018, pp87-88. 부트가 억울하지 않게 덧붙이자면, 부트는 트럼프와 공화당을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자신이 보수주의와 완전히 결별했음을 분명히 밝혔고, 그 이유가 한때 존경하고 친구로까지 여겼던 이들이 트럼프를 지지하는 방식이 너무도 역겹기 때문이라고 했다.↩︎
-
Heaton, 2019, p190↩︎
-
Brody and Lamb, 2018, p305.↩︎
-
Wald and Calhoun-Brown, 2011, p3↩︎
-
Kruse, 2015, p68; Herzog, 2011, p170.↩︎
-
Hudnut-Beumler, 1994, p37.↩︎
-
Herzog, 2011, p5.↩︎
-
Wuthnow, 1988, p66.↩︎
-
Herzog, 2011, p151.↩︎
-
Kruse, 2015, p138.↩︎
-
Herzog, 2011, p149↩︎
-
Lahr, 2007, p67.↩︎
-
Harrell 1985, pp153 and 288.↩︎
-
Kruse, 2015, p142.↩︎
-
Preston, 2012, p440.↩︎
-
Woodward, 2016, p45↩︎
-
Gunn, 2009, p57. 흥미롭게도, 아이젠하워의 대통령 시기 자서전 2권 어느 곳에도 하나님과 신앙에 관한 서술은 발견되지 않는다. 또한 아이젠하워가 공식 인정한 1500페이지 전기에서 필자 스티븐 엠브로스는 그의 종교적 신념에 대해 고작 반 페이지만을 할애했다.↩︎
-
Herzog, 2011, p95.↩︎
-
Williams, 2010, p26.↩︎
-
Hall, 2018, p144.↩︎
-
Lichtman, 2008, p193.↩︎
-
Kruse, 2015, pxii.↩︎
-
국기에 대한 맹세의 원안을 쓴 사람은
(다름 아닌) 1890년대 사회주의 성직자 프랜시스 벨라미였다. 그와 비슷한 종류의 신념을 가진 성직자들과 목사들이 1950년대에는 매카시즘 공격 속에서 마녀사냥 당했고, 우파 복음주의자들은 그들을 지목하며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Schaffer, 2012, pp73-74.↩︎
-
Phillips, 2006, p217.↩︎
-
Silk, 1988, p55.↩︎
-
Frady, 2006, p198.↩︎
-
Kruse, 2015, p37.↩︎
-
Grem, 2016, p58.↩︎
-
Gibbs and Duffy, 2007, pp185 and 191; Frady, 2006, pp428-429 and 452.↩︎
-
Aikman, 2007, p338.↩︎
-
Frady, 2006, p453.↩︎
-
Stone, 1970, p468.↩︎
-
Gibbs and Duffy, 2007, pp202-203.↩︎
-
Williams, 2010, pp33 and 85.↩︎
-
Trollinger and Trollinger, 2016, p187.↩︎
-
“무릎 꿇기”는 흑인 평등권 운동의 알려지지 않은 측면인데, 기독교 시위대들은 흑백분리 교회에 항의하는 행동으로 감옥에 갇히기도 했다. 그중 한 명은 백인 목사였던 애쉬튼 존스인데, 그는 조지아주 아틀랜타에서 6개월 형을 살았다. Jones, 2016, p.165를 보라.↩︎
-
Haberski, 2012, p120.↩︎
-
Blaker, 2003, p81.↩︎
-
Sutton, 2013, p18.↩︎
-
Fitzgerald, 1986, p173.↩︎
-
Jones, 2016, p171. 국세청은 흑백분리를 여전히 유지하는 기독교 학교와 대학의 면세지위를 박탈하려 했다.↩︎
-
Lichtman, 2008, p321.↩︎
-
Winters, 2012, pp375-376.↩︎
-
White, 2006, pp57 and 137.↩︎
-
Young, 2015, p179.↩︎
-
Unger, 2007, p87.↩︎
-
Trollinger and Trollinger, 2016, pp1-2 and 13.↩︎
-
Unger, 2007, pp88 and 151-152. ‘총을 든 신실한 기독교인들’에 관해서는 Sharlet, 2011, p87를 보라.↩︎
-
Lienesch, 1993, p232.↩︎
-
Unger, 2007, p15.↩︎
-
Diamond, 1990, pp1-2.↩︎
-
Bowler, 2013, p104.↩︎
-
White, 2006, p51.↩︎
-
Bruce, 1990, p76.↩︎
-
Hinn and Wood, 2018, p37; Bowler, 2013, pp48-49 and 74-75.↩︎
-
Martz, 1988, p54.↩︎
-
Randi, 1989, pp63 and 66.↩︎
-
Randi, 1989, p199. 미국 신앙치유 사기꾼 무리들의 레파토리 중에는
(기적적으로 필링을 채워 넣거나 치아를 교체해 주는) 신앙 치과와 (기적적으로 많은 양의 체중을 감량시켜 주는) 신앙 다이어트 업체도 있었다는 점도 일러 두겠다.↩︎ -
Marley, 2007, pp187-188 and 190.↩︎
-
Blumenthal, 2009, pp267-268.↩︎
-
Williams, 2010, p1.↩︎
-
Woodward, 2016, p344.↩︎
-
Sutton, 2014, p355.↩︎
-
Marley, 2007, p69.↩︎
-
Diamond, 1995, pp234-235.↩︎
-
Diamond, 1995, p228.↩︎
-
Lienesch, 1993, p217.↩︎
-
Hardisty, 1999, p56.↩︎
-
Williams, 2010, p221.↩︎
-
Moore and Slater, 2006, p32.↩︎
-
Goldberg, 2006, pp107, 108 and 137.↩︎
-
Lichtman, 2008, pp444 and 446.↩︎
-
Mansfield, 2017, pp110, 112 and 113. For the ferocity of Republican attacks on Obama see Press, 2012.↩︎
-
Wallnau, 2016, pp22, 73 and 78.↩︎
-
Brody and Lamb, 2018, pp220, 261 and 300.↩︎
-
For Pence see D’Antonio and Eisner, 2018.↩︎
-
Newman, 2018, p325.↩︎
-
크리스 헤지스는 2006년 자신의 책 《미국의 파시스트》
[국역 《지상의 위험한 천국》, 개마고원] 에서 기독교 우파가 파시스트가 될 위험이 있다는 주장을 처음으로 펼쳤다. 그의 2018년 최근 저서 《트럼프와 미국: 작별 투어》에서도 같은 주제를 다시 다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