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팔레스타인인의 저항이 이스라엘군을 떨게 하고 있다

“우리 시체에는 연대하면서 로켓에는 연대하지 않는 사람은 누구든 위선자다” 팔레스타인인들의 저항은 글로벌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 역시 고무하고 있다 ⓒ출처 가이 스몰만

팔레스타인인들의 저항은 지금도 이스라엘군에게 굴욕을 안기고 그들을 떨게 할 능력이 있다.

1월 22일 월요일 팔레스타인 저항 세력은 마가지 난민촌에 쳐들어 온 이스라엘 군인 21명을 살해했고, 가자지구 다른 곳에서도 이스라엘 군인 세 명을 살해했다.

저항 투사들은 로켓 추진 유탄 두 발을 쏴 이스라엘군 탱크를 폭파했다. 이 공격은 인근의 두 건물 안에서 연쇄 폭발을 일으켜, 건물 안팎의 이스라엘 군인들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스라엘군은 그 건물들에 지뢰를 매설했었다. 이것은 가자지구 전역의 주택·학교·의료시설·빵집 등 중요 시설을 파괴하려는 시도의 일환이었다.

작전의 세부 내용이 무엇이었든 간에, 이렇게 전사자가 나오는 것을 보면 이스라엘이 공격을 시작한 후 100일이 넘도록 하마스를 분쇄하지 못했음이 명백하다.

오히려 하마스는 많은 팔레스타인인들 사이에서 기반이 더 탄탄해졌다. 그런 자연스러운 지지가 하마스의 저항을 더 북돋고 있다. 팔레스타인 저항 세력은 서방 제국주의가 머리부터 발끝까지 무장시키고 세계적인 첨단 기술을 보유한 군대에 맞서고 있다.

그리고, 제국주의의 공격이 벌어질 때면 늘 그랬듯, 억압받는 사람들의 저항은 억압 국가 안에서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

1월 21일 저녁에 가자지구에 구금된 가족이 있는 이스라엘인들이 예루살렘의 이스라엘 의회 건물에 난입해 포로 교환에 더 적극 나서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하마스를 “박멸”하겠다던 이스라엘 총리 베냐민 네타냐후의 호언장담은 형편없이 무색해지고 있다.

그러나 팔레스타인인들의 저항과 세계적인 연대 운동은 네타냐후의 공허한 말을 드러내는 데에 그치지 않았고, 시온주의와 제국주의에 맞선 훨씬 더 광범한 운동이 자라날 비옥한 토양을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