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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운송 노동자 투쟁 정당하다

화물 운송 노동자들이 “윤석열 즉각 퇴진”을 외치며 거리로 나서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윤석열 탄핵 소추안 표결이 예고된 12월 14일 토요일 오후 1시, 국회 인근 여의도 환승센터 앞 대로에서 모이기로 했다. 1만여 명의 조합원들이 참가하는 ‘화물노동자의 힘으로! 윤석열 즉각 퇴진! 화물연대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집회를 마치고 ‘내란 수괴 윤석열 즉각 탄핵! 범국민촛불대행진’이 열리는 국회의사당 앞으로 행진해 가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그렇게 되기를 우리는 강렬히 염원한다.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국회 앞 집회로 기세 좋게 행진한다면, 윤석열 퇴진을 염원하며 국회의사당 앞에 모인 수많은 사람들을 크게 고무할 수 있다. 화물 노동자들도 커다란 환영을 받을 것이다.

화물 운송 노동자들은 12월 3일 윤석열의 비상 계엄을 “화물연대를 겨눴던 위헌 위법적 탄압의 총구가 전 국민과 민주주의를 향해 확대된 것”으로 옳게 보고 있다.

화물 운송 노동자들은 윤석열 정부에 맞서 가장 먼저 싸워 온 세력이었다. 그러다 커다란 고초도 겪어 왔다.

화물연대는 윤석열 취임 초기인 2022년 6월(8일간)과 11월~12월(16일간) 두 차례 파업을 벌였다. 화물 운송 노동자들에게 최저임금격인 안전운임제 일몰(폐지)을 막기 위해서였다.

화물 운송 노동자들의 용기 있는 투쟁은 고물가, 고금리, 고유가 등 생계비 위기 상황에서 노동자들이 싸울 수 있음을 보여 줬다. 비슷한 생계비 위기에 처한 많은 노동자들이 화물연대 파업에 광범한 지지와 응원을 보냈다.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혹독한 탄압 공세를 벌였다. 사상 첫 업무개시명령을 두 차례나 발동하고, ‘조폭’ ‘국가적 재난’ ‘북핵 같은 위협’ 운운하면서 화물연대 파업을 국가를 위협하는 적으로 규정했다. 친기업 보수 언론들도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파업이 종료됐어도 공정거래위원회를 동원한 보복 등이 지속됐다.

2022년 여름 운송료 인상을 요구하며 두 달 넘게 파업을 벌인 (하이트진로) 화물 운송 노동자들은 민형사상 책임을 묻지 않기로 한 합의가 무색하게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됐다.

결국 윤석열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일몰(폐지)시켰다. 화물 운송 노동자들의 생계비 위기는 더욱 심각해졌다.

윤석열은 비상 계엄을 통해 노동자들의 저항을 억누르려고 했다. 윤석열 반대 운동 참가자들과 화물 운송 노동자들은 공동의 적에 맞서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