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렇게 생각한다 관동대지진 학살 희생자 추도식 참석이 “반국가행위?”:
윤미향 의원에 대한 탄압 멈춰라

윤석열 정부, 국민의힘, 우파 언론들이 윤미향 의원(무소속)에 대한 색깔 공격을 펴고 있다.

윤미향 의원은 9월 1일 일본 도쿄 요코아미초 공원에서 열린 관동대지진 학살 사건 100주기 희생자 추도식(이하 추도식)에 참석했다.

탄압이 아니라 칭찬 받을 일 8월 31일 일본 사이타마현을 방문해 조선인 학살 피해자 구학영을 조문한 윤미향 의원 ⓒ출처 윤미향 의원 페이스북

여권과 우익은 이 행사가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가 주최”해, “대한민국의 존립을 위협하는 반국가단체의 국가전복 기도 행사”이며, “윤 의원도 그에 동조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한다.

윤석열은 9월 4일 국립외교원 60주년 기념식에서 사실상 윤 의원을 겨냥해 “반국가행위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촉구했다. 이후 대통령실은 “조총련(총련)은 반국가단체”라고 부연 설명했다.

국민의힘은 윤 의원의 국회의원직 제명 징계안을 제출했고, 통일부는 사전에 신고하지 않고 친북 단체를 접촉했다며 윤 의원에게 과태료를 물리겠다고 했다.

또한 우익 단체들인 엄마부대와 위안부사기청산연대 등은 윤 의원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고, 국힘 소속 서울시의원 이종배도 윤 의원을 남북교류협력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뱉어내고 보는 색깔론

그러나 정부의 공격은 전제가 돼야 할 간단한 사실부터 과장·왜곡돼 있다. 윤 의원이 참석한 행사는 총련이 단독 주최한 게 아니라 시민단체인 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이 주최한 것이다.

이 시민단체는 1972년 오키나와에서 결성돼 도쿄 등 일본 전역에 지역조사단을 두고 옛 일본 제국의 전쟁 범죄를 밝히고 알리는 활동을 하는 민간 단체다. 총련뿐 아니라 일본의 진보적인 학자, 문화인, 법률가, 지역 시민운동가 등이 두루 참가한다.

또, 윤 의원이 참가한 추도식은 1963년부터 50년 동안 매년 9월 1일에 열렸고 40여 년간 도쿄도지사들이 꾸준히 이 행사에 추도문을 보냈다.(물론 고이케 유리코 현 도쿄도지사는 2017년부터 추도문을 보내지 않고 있어 일본 내에서도 논란의 대상이다.) 올해 9월 1일 추도식에도 시민 수백 명이 참가했다.

일본 기시다 정부가 관동대지진 학살 사건의 진실을 은폐하고 윤석열 정부가 이를 모른 척하고 있을 때, 윤 의원은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책임을 촉구하는 행사에 참가했다. 과연 어느 쪽이 문제인가?

위선

지속적 차별로 고통받아 온 총련 지지 재일동포들을 북한 지배 관료와 동일시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다.

그동안 재일동포 사회는 고국을 북한으로 보는 총련과 남한으로 보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으로 양분돼 왔다.

1945년 식민지 해방 이후 많은 재일동포들이 여러 이유로 일본에 남겨졌고, 한반도가 남북으로 쪼개진 것은 그 이후다. 총련 또는 민단으로의 분리는 불가피한 양자택일이었다.

남한의 군사 독재 정권들은 재일동포 간 분열을 이용하고 민단 내 우익을 끌어들여 해외 민주화 운동을 탄압했다. 숱한 재일동포들이 간첩 조작의 희생양이 되기도 했다.

이후로도 남한 정부는 재일동포들이 차별로 고통받을 때는 차갑게 외면하면서, 필요할 때만 민단 조직을 이용해 왔다.

지금도 국민의힘과 우파 언론들은 윤 의원을 비난할 때 민단도 9월 1일 관동 대지진 희생자 추모 행사를 열었는데, 왜 총련 행사로 갔냐고 비난한다.

그러나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민단 측 행사는 “조선인 학살을 외면하는 일본 정부에 진상 규명을 명확히 요구하지 않았고, 희생자 추도와 양국의 상호 이해를 강조했다.”

이는 일본 고위 정치인들, 주일 한국대사관, 한일의원연맹 등 이 행사의 참석자 면면을 봐도 짐작할 수 있는 사실이다.

“일본 정부는 과거를 직시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분명하게 촉구한 다른 추도식에 윤 의원이 참가한 것이 옳았다.

마녀사냥

지금 윤석열 정부와 국힘 등 우파들은 후쿠시마 핵 폐수 방류 용인 등 일본 제국주의 지지 노선에 대한 대중의 광범한 불만을 딴 데로 돌려 보려고 윤미향 의원을 ‘반국가세력’으로 몰고 있다.

국민의힘은 관동 대학살 추도식 문제와 상관도 없는 일들까지 도마에 올려 마녀사냥을 벌이고 있다. 윤 의원의 남편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처벌받았다는 둥 윤 의원의 전 보좌관은 북한 공작원과 접선한 혐의를 받는다는 둥.

그러나 윤 의원 남편의 간첩 혐의는 무죄로 판결돼 오히려 국가가 배상했다. 윤 의원 보좌관 건은 그저 혐의만 제기된 수준이다. 무엇보다 이것이 윤 의원 본인과 무슨 상관인가?

윤 의원에 대한 색깔론 공격은 윤석열이 직접 사상 전투를 독려하고 정부가 홍범도 흉상 철거 등 역사 전쟁에까지 나서며 강경 우익 공세를 펴고 있는 일의 연장이다.

한편, 민주당은 9월 1일 “간토대학살의 진상을 규명하고 … 일본 정부에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박광온 원내대표)고 말했고, 윤석열 정부의 외교 노선을 비판해 왔다.

그러나 9월 1일 이후 우파들이 윤미향 의원을 공격하자 민주당은 비열하게도 윤 의원이 더는 자당 의원이 아니라며 몸을 사리고 있다.

본지는 윤 의원의 (진보 민족주의·민중주의) 정치가 위안부 운동을 성공적으로 이끌기에 부족하다고 (몇 년 전에) 비판했어도, 그가 의원직을 박탈당한다거나 형사 수감된다거나 우파들에게 모욕당할 일은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정의당도 윤 의원 방어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윤미향 의원에 대한 마녀사냥과 색깔론 공격에 선명하게 반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