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자들은 정말로 기후 위기를 해결할까?
〈노동자 연대〉 구독
미국 대통령 바이든과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은 자기들이 기후 변화 대응을 선도하고 있으며, 빌 게이츠가 이를 돕고 있다고 한다. 지배자들이 정말로 환경 친화적으로 변한 것인지 에이미 레더가 살펴본다. 레더는 《자본주의와 식품의 정치》
미국 대통령 바이든은 4월 말 40여 개국 지도자들을 초청해 기후 위기 문제를 논의하는 화상 정상회담을 열었다.
바이든은 도널드 트럼프의 기후 변화 부정론과 단절하고 환경 위기 대처를 정부 정책의 중심으로 삼았다. 위에서 언급된 기후 정상회담에서 바이든은 자신의 기후 위기 대응 계획의 골자를 발표했고, 언론은 이를 대서특필했다. 바이든은 향후 10년 안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일 강력한 조처에 동참해 달라고 다른 지도자들에게 호소했다.
주요 목표치들은 대단해 보인다. 회담 직전에 백악관은 미국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50~52퍼센트

이에 뒤질세라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이 재빨리 응수했다. 영국은 11월 스코틀랜드의 글래스고에서 열릴 COP26의 주최국으로, 여당인 보수당은 야심 찬 감축 목표를 채택하려고 외교적 노력을 시작했다. 다른 나라들이 영국을 따라오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기후 정상회담 기간에 존슨은 자문기구인 영국 기후변화위원회
야심 찬 목표
야심 찬 배출량 감축 목표 설정은 분명 필요하다. 지구 기온은 이미 1도 올랐고 지금대로라면 2050년까지 3도 오를 전망이다. 몇몇 과학자들은 그보다 더 오를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현재 수준의 온난화로도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전례 없는 폭풍
2020년이 밝자마자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대화재가 났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상당 부분이 물에 잠겼다. 초대형 사이클론
기후 위기 심화에 더해 코로나바이러스까지 창궐하게 된 것은 농업 기업들이 산업형 농업을 하고 자연 환경을 파괴한 결과다. 지금의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에서 이미 300만 명 넘게 목숨을 잃었다.
현재는 가장 가난하고 취약한 사람들 일부가 온난화의 효과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러나 지구 온도가 예측대로 계속 높아지면 그런 세계에 인류가 제대로 적응할 수 있을지 확실치 않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인류의 존립 자체가 걸린 문제다.
전 세계 사람들은 분명 엄청나게 큰 환경 위기가 오고 있고 대응이 시급하다고 느끼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400만 명이 참가한 2019년 9월 시위를 비롯한 2019년의 기후 항의 행동 덕에 기후 문제는 정치적 의제가 됐다.

그러면, 바이든의 기후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선언들은 대중 행동으로 정치인
바이든과 존슨은 야심 찬 목표치를 제시했을 뿐 아니라
실상
그러나 찬찬히 뜯어보면, 그들이 제안한 조처들은 위험하리만치 불충분하다. 살펴봐야 할 문제들이 많다. 첫째, 야심 차다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치 자체가 낮은 수준이다. 둘째, 그들이 제시한 목표치 중 어느 하나도 구속력이 없다. 그들이 제안한 내용과 실제로 이행될 구체적 조처 사이에 심연이 놓여 있는 것이다. 셋째, 그들의 제안은 시장에 의존하며 기존의 화석연료 기반 경제와 결별하지 않는다.
먼저,
겉으로는 대담하고 야심 차 보이는 목표치는 실제로 필요한 수준에 전혀 못 미친다.
실패한 파리협약
이전에 각국 정부들이 합의한 것들을 살펴보더라도 이런 목표들이 매우 불충분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대목에서 2015년에 체결된 파리 기후변화협약
파리협약은 지구 평균기온
문제는 2015년에 처음 내놓은 NDC 목표치가 기온 상승폭을 1.5도는커녕 2도 이하로 맞추기에도 미흡했다는 것이다. 당시 국제기후에너지정책센터 소장 스티븐 칼베켄은 각국 정부들이 약속을 모두 지켜도 기온이 2.7~3.7도 오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파리 협약은 5년마다 각국이 목표치를 상향 조정하도록 하는
최근 UN이 평가한 바에 따르면, 현재의 NDC로는 2030년까지 배출량을 1퍼센트밖에 줄이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자들은 파괴적인 폭염
이런 맥락에서 바이든과 존슨은 자신들이 얼마나 친환경적인지 세계 무대에 보여 주려 하는 것이다. 그들은 야심 찬 목표치를 제출해 다른 나라들이 자신들을 뒤따르기를 바랐다.
사실, 바이든이 제시한 미국의 새 목표치는 기온 상승폭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내로 억제한다는 파리협약의 목표에도 미치지 못한다. 미국이 그 목표치를 달성하려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57~63퍼센트 감축해야 한다고 국제 환경단체 기후대책추적
이처럼 목표 자체가 기온 상승을 억제하는 데 불충분하다. 게다가 파리 협약과 NDC에는 또 다른 문제도 있다. 바로 모든 목표치가 자발성에 기댄다는 것이다. 각국 정부는 어떤 법적 구속도 받지 않는다. 게다가 애초의 파리협약이 2020년까지 어느 나라에도 실제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요구하지 않았다. COP26을 앞두고 각국은 온실가스 배출량 대폭 감축을 더 호기롭게 약속할지라도, 그런 약속의 실효성은 거의 없을 가능성이 크다.
사실, 올해 세계의 이산화탄소 배출 에너지 사용량은 201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지난해 록다운
이 점에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목표치와 이를 실현할 구체적 정책

친환경 여당?
보리스 존슨은 으레 그렇듯이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보수당 정부의 최근 실천을 슬쩍 훑어만 봐도 이를 알 수 있다.
보수당 정부는 잉글랜드 북부 컴브리아주
영국은 캐나다와 함께
보수당은 북해 원유
최근 전문가들은 해외 원조 규모를 GDP의 0.7퍼센트에서 0.5퍼센트로 삭감하기로 한 영국 정부의 최근 결정이 기후 파탄의 충격에 대응하려는 여러 나라들에 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수당은 약속한 만큼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할 조처들을 거의 취하지 않을 것임이 분명하다.
바이든의 녹색 혁명?
바이든 정부는 2035년까지 미국의 전력망을 태양광
바이든은 이틀 동안 열린
바이든의 기후 특사 존 케리는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이 우주 시대나 산업혁명에 필적할 만한 변화라고 했다. 그는 〈워싱턴 포스트〉에
바이든의 계획은 정말로
역사가 애덤 투즈가 최근 지적했듯, 가스
어디서 투자를 유치할까?
바이든의 일자리 계획은 정부가 내놓은 세 가지 주요 정책 중 두 번째 정책이다. 첫째는 1조 9000억 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이고, 셋째는 아동 복지를 개선하는 가족 계획일 것이다.
미국 일자리 계획은 불평등, 실업, 인프라, 기후 위기 등 여러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2조 달러는 매우 큰 액수로 보이고, 투즈의 지적대로라면 전체 지출이 2조 7000억 달러에 육박할 수도 있을 듯하다. 그러나 실제로는 한심할 정도로 부족한 액수다.
일자리 계획의 약 절반이 기후 위기 대응에 할당된다. 그러나 신속한 자금 수혈이 이뤄진 최근의 다른 경기부양책들과 달리 이 재정은 8년에 걸쳐 찔끔찔끔 지급될 것이다. 이 계획은 8년 동안 1조~1조 3000억 달러를 지출하는 것으로, 매년 현재 GDP의 0.5퍼센트를 지출하는 셈이다. 이는 탈
바이든이 제시한 액수는, 버니 샌더스가 제시하고 환경운동 단체 350.org의 창립자 빌 맥키븐이 지지한 추산액 16조 3000억 달러와 크게 대조된다. 그린뉴딜 관련 단체들이 지지한
부실함은 세부 사항에서도 드러난다. 예컨대 바이든은 전기차 보급을 띄웠지만, 2035년까지 판매될 자동차 전부에 배출가스 제로 모델을 적용하는 것을 요구하지는 않았다.
그리고 자금을 어디서 조달하느냐는 문제가 있다. 투즈가 지적했듯, 애초에 그린뉴딜 정책은 일단 기후 위기 해결에 필요한 만큼 지출하고 나중에 자금을 조달해 이를 뒷받침하는 방식을 주장했다. 핵심은 기후 대응 지출 수준이 재원 조달 능력에 좌우되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바이든은 처음에 재원 조달 없이 지출을 한 번 늘리더니, 이제는 투자액을 재원 조달에 연동시키고 있다. 바이든은 증세를 둘러싼 쟁투를
투즈는 이렇게 결론 내렸다.
그린워싱
무엇보다 바이든은 대기업들의 비위를 거스르고 싶어 하지 않는다. 오히려 대기업들은 바이든 계획의 일부다. 기후 정상회담 둘째 날 빌 게이츠 같은 억만장자들, CEO들, 금융가들이 회담에 참가해 기후 친화적 경제로의 전환에 관한 자신들의 비전을 제시했다.
게이츠를 비롯한 기업인들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하면 이윤 창출을 지속하고 더 부유해질 수 있는가에 있다. 게이츠는 그의 최근 저서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에서 기후 변화가
이는 바이든의 최근 발언과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 바이든도 기후 위기에 대처하는 나라들이
이는 정부가 초기 투자 리스크를 떠안고 기술을 개발해 민간부문에 넘겨 이윤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더 발전시키도록 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 역시 공공
기후 변화의 해법은 그저 시장과 기업들에 맡겨두면 해결되는 기술적 문제가 아니다. 그보다는 정치적 의지가, 그리고 화석연료 기반 경제와의 단절이 필요한 일이다. 이것이 진정한 문제다. 그저 재생에너지, 전기차, 청정 기술에 얼마나 많이 투자해야 하는지의 문제가 아니다.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에 재생에너지 발전을 그저 보태는 수준이 아니라, 화석연료를 이용한 발전 자체를 중단해야 한다.
근본적 단절
탄소 배출을 제대로 감축하고자 한다면 화석연료를 땅 속에 내버려 둬야 한다. 그러나 나오미 클라인이 2015년 파리 협약 체결 당시 지적했듯, 합의문에서 석탄
기후 변화에 대처하려면 화석연료 산업의 고착화된 권력에 도전해야 한다. 그러나 바이든은 그럴 태세가 돼 있지 않다. 바이든이 대선을 앞두고 프래킹
사실 이 점에서 바이든은 버락 오바마의 정책을 따르고 있다. 재임 시절 오바마는
그러나 COP 합의든, 바이든의 일자리 계획이든 화석연료를 근절하는 정책은 없다. 오히려 정반대 일이 벌어지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는 화석연료 소비에 지원되는 정부 보조금이 2018년 현재 4000억 달러에 이른다고 추산했다.
또, 정치인들이 감축 목표를 두고 말잔치를 벌이는 동안, 세계 최대 은행 60곳은 파리 협약 이후 화석연료 기업들에 3조 8000억 달러의 자금을 제공했다. 최근 한 NGO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화석연료에 대한 자금 지원 총액은 늘어나는 추세다. 2020년에는 2016년이나 2017년보다도 더 많은 자금이 제공됐다. 이 보고서가 분석한 은행 60곳 중 미국과 캐나다의 은행이 13곳인데, 이들이 지난 5년 동안 세계 화석연료 산업에 조달한 자금은 전체의 절반 가까이 됐다. 같은 시기, 화석연료 시추를 확대할 계획을 가장 크게 세운 100대 화석연료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은 10퍼센트나 늘었다.
화석연료 매장지를 새로 찾는 데에 대한 이 같은 투자와 자금 지원은 기후 재앙을 막기 위해 필요한 일과 정반대의 것이다. 이는 자본주의의 작동 방식에 의존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이 체제의 핵심인 이윤 창출의 논리는 오히려 기후 위기를 낳고 키웠다.
우리는 더 큰 규모에서 변화의 잠재력을 봐야 한다. 2019년 기후 운동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