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 인천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와 행진:
100여 명이 이스라엘의 전투 재개를 규탄하다
〈노동자 연대〉 구독
12월 1일 인천 구월동 로데오거리에서 열린 2차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와 행진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2차 집회와 행진에도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 100여 명이 참가했다. 1차 집회에 이어 인천 지역 이집트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많은 아랍인이 참가했다. 이 중에는 가자 출신 팔레스타인인도 있었다. 그리고 교사 노동자, 건설 노동자, 청년·학생 등 한국인 참가자가 1차 집회보다 좀 더 늘어났다.
이 날은 행진이 백미였다. 직장인과 청년·학생으로 붐비는 인천 번화가에서 100여 명이 행진하자 큰 관심을 끌었고 지지도 받았다. 지나가던 학생들은 “프리 팔레스타인”을 함께 외쳤고, 많은 사람이 핸드폰으로 영상과 사진을 찍었다. 사람들로 가득찬 식당과 술집에서는 행진을 보려고 사람들이 창가에 모여들기도 했다.
이 날 집회를 앞두고 이스라엘이 대대적으로 공격을 재개한 것에 참가자들의 분노가 높았다. 매서운 추위에도 참가자들은 이스라엘의 공격 재개를 규탄하고, 인종 학살을 멈추라고 목이 터져라 구호를 외쳤다.
이집트인 마흐메드 씨가 집회 첫 발언자로 나서 이스라엘 정부의 팔레스타인인 억압과 공격 재개를 규탄했다.
“[일시 교전 중지 후] 하마스가 풀어준 인질들과 이스라엘이 풀러준 인질들을 비교해 보십시오. 이스라엘 인질들은 하마스에게 따뜻하게 인사하며 떠났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인들을 감옥에 가두고 비인간적인 대우를 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에 공격을 재개했습니다. 이런 이스라엘 정부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마흐메드 씨는 팔레스타인에 계속 연대해 줄 것을 호소했다.
뒤이어 김영익 노동자연대 활동가가 연설했다.
“오늘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공격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야만적인 인종 학살을 재개한 것입니다. 얼마 전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쟁을 최소 두 달 이상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적어도 두 달 이상 팔레스타인 사람들을 학살해 기어이 가자 바깥의 사막으로 내쫓아 보겠다는 의미입니다.”
김영익 활동가도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팔레스타인 연대가 더 많이 성장한다면, 그리고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저항과 국제 연대 운동이 함께한다면 이스라엘을 굴복시킬 수 있습니다.”
2차 팔레스타인 연대 인천 집회와 행진 참가자들은 인천 구월동 로데오 광장에 모여 10여 분간 구호를 외치며 마무리했다. 광장에는 힘찬 북소리와 함께 이스라엘 규탄과 팔레스타인 연대의 목소리로 가득찼다.
참가자들은 다음 날 이스라엘 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11차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행진’에 함께하고, 인천에서도 팔레스타인 연대를 이어가고 확대해 가기로 결의했다.
관련 기사와 영상
영상
12.1 팔레스타인 연대 인천 행진 집회
이스라엘을 만들어 낸 제국주의 시스템이 와해돼야 한다
팔레스타인인 석방자들이 말하는 이스라엘 감옥
—
음식도 물도 약도 안 줬다
이스라엘은 인질로 잡고 있던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을 석방해야 했다
미국은 이스라엘이 전쟁을 끝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은 무적이 아니다
다히야 독트린 — 이스라엘은 언제나 공동처벌(연대책임 지우기)을 이용해 왔다
이스라엘은 왜 뼛속까지 인종차별 국가인가
영상
이스라엘의 인종학살과 점령이 끝날 때까지 연대는 계속돼야 한다! 11·25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행진
영상
이스라엘의 인종학살과 점령이 끝날 때까지 연대는 계속돼야 한다!
—
11·25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행진
지난주에 가자지구를 탈출한 팔레스타인인이 말한다:
“저항으로 이스라엘의 만행을 멈출 수 있습니다”
[증보] 국제적인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 상황을 훑어보기
팔레스타인:
왜 두 국가 방안은 해법이 될 수 없는가?
《팔레스타인의 저항》 저자 초청 강연:
팔레스타인 해방은 어떻게 가능한가?
12월 2일 팔레스타인 연대 11차 집회·행진:
이스라엘의 전투 재개에 항의해 연대 규모가 더 늘다
12월 3일 수원에서 팔레스타인 연대 행동이 벌어지다
내외국인 협력 속에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이 확산되다
이렇게 생각한다
글로벌 팔레스타인 연대 운동의 부상과 본지 지지자의 참가 필요
세계적으로 계속되는 팔레스타인 연대 시위
12월 29일 인천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행진:
연말에도 팔레스타인인들과 연대하는 행동은 계속되다
제보 / 질문 / 의견
〈노동자 연대〉는 정부와 사용자가 아니라 노동자들 편에서 보도합니다.
활동과 투쟁 소식을 보내 주세요. 간단한 질문이나 의견도 좋습니다. 맥락을 간략히 밝혀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내용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독자편지란에 실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