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청년 사회주의자가 《반일 종족주의》를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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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라이트의 정치적 대두
최근 뉴라이트 진영의 정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친일 과거사 청산을 부정하고 1948년 건국절을 주장한 김형석 대한민국역사와미래 이사장이 독립기념관 관장으로 임명됐다. 동북아역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사편찬위원회에 이어 독립기념관까지 뉴라이트 인사가 수장에 취임하게 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올해 광복절 경축사에서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강조하며 뉴라이트 역사관을 반영한 발언을 해 큰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뉴라이트 진영이 주목을 받게 된 계기 중 하나는 이영훈 교수 등 연구자 6명이 집필한 《반일 종족주의》 출판이었다. 2019년 7월에 출판된 이 책은 교보문고 2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며 한국 사회에 큰 충격을 줬다.
일본어판 역시 출판 전부터 아마존 일본 서적 종합 1위를 기록하는 등 큰 주목을 받았다. 출판 후 아마존 리뷰란에는
나는 《반일 종족주의》가 뉴라이트 진영의 책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당초 읽을 생각이 없었다. 그러나 일본의 식민 지배를 정당화하는 듯한 찬사가 넘쳐나는 리뷰를 보자 같은 일본인으로서 강한 분노를 느꼈다. 거짓된 주장이 마치 역사적 진실인 양 확산되며 한국과 일본의 우익들에게 이용되는 현실을 지나칠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반일 종족주의》를 읽고, 일본인 사회주의자로서 이 책의 문제점에 대해 비판하기로 결심했다.
이영훈의 《반일 종족주의》와 그 논조
이영훈 등은 《반일 종족주의》에서 일본 정부와 역사 왜곡에 대한 비판과 책임을 묻는 행위를
그에 따르면, 종족주의란 일종의 샤머니즘적 원시 종교로서 자기 종족이 아닌 이웃을 악
이영훈은 한국인의 사상이 이런 원시적 샤머니즘에 사로잡혀 있어서 이웃 국가인 일본에 대해 무지하면서도 세세
《반일 종족주의》의 대표 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와 공동 저자인 김낙년 동국대 교수가 소속된 낙성대경제연구소는, 198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중반에 일본 도요타재단의 지원을 받아 식민지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니나 다를까, 이들은 일본 우익이 선호할 만한 주장을 철저히 펼치고 있다.
너무 유치한 견해라 이러한 주장들을 자세히 검토할 생각은 없으나, 그들이 《반일 종족주의》를 통해 식민지 근대화론을 전면적으로 주장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이들은 일본이 식민지 시대에 조선 경제를 성장시키고, 해방 후 한국의 고도성장을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고 주장하며, 식민지 시대의 수탈과 억압의 사실을 부정한다. 또한 박정희나 이승만과 같은 독재자들을 공산주의로부터 한국을 지키고 국가 발전을 이끈 영웅으로 미화하고 있다.
또한 《반일 종족주의》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일제의 식량과 토지 수탈 문제, 조선인 노동자 강제 동원 문제, 쇠말뚝 신화, 한일 청구권 협정, 독도 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다양하지만, 그들은 그 책임을 일본 정부가 아닌 전근대적인 조선 사회나
이영훈은
지면 관계상 왜곡투성이인 이 책의 모든 주제를 반박할 수는 없으므로, 나는 《반일 종족주의》의 핵심 주장인 식민지 근대화론과 조선인 강제 동원 문제, 그리고 위안부 문제에 초점을 맞춰 논하고자 한다.
《반일 종족주의》의 핵심 주장, 식민지 근대화론의 문제점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이영훈 등은 일제의 식민 지배가 조선에 경제 성장을 비롯한 자본주의적 근대화를 가져왔고, 해방 이후 한국이 발전하는 원동력이 됐다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적극적으로 주장한다.
뉴라이트가 주장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좌파 민족주의자들 역시 비판을 제기하고 있지만, 이들의 비판에도 결점이 있다. 좌파 민족주의자들은 식민지 조선에 수탈만 있었을 뿐 유의미한 자본주의 발전은 없었다는 식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자본주의 체제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지 않기 때문에, 일본의 식민 지배에 반대하려면 식민지하 조선의 자본주의적 근대화도 부정해야 한다고 보는 듯하다.
그러나 식민지에서 근대화가 있었다고 해서 식민 지배가 옹호되고 정당화될 수는 없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매우 잘못된 인식이다. 이에 대해서는 마르크스가 일찍이 영국과 인도의 사례로 설명한 바 있다.
영국은 식민 지배를 통해 인도의 전통적 사회 구조를 파괴했으며, 동시에 착취를 위한 자본주의적 경제 구조를 도입하여 산업 발전
자본주의의 도입으로 노동계급이 탄생해 자본주의에 맞서 싸울 주체가 성장할 잠재력이 생겼다는 점에 대해서는 변증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만, 식민 지배는 결국 심각한 착취와 억압을 만들어내며 식민지 민중에게 더 큰 고통을 강요한다는 점을 마르크스는 꿰뚫어 보고 있었다.
마르크스의 이런 날카로운 통찰은 일제에 의한 조선의 식민 지배에도 적용될 수 있다.
뉴라이트는 자본주의를 최고이자 최선의 체제로 여기기 때문에, 전근대적인 조선의 사회 구조를 파괴하고 자본주의를 도입한 일제의 침략 행위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그들은 조선이 자력으로 근대화를 이루지 못할 전근대적 국가였기 때문에 일본의 식민 지배를 통해 근대화가 실현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런 견해는 매우 문제가 있다. 일부 근대화가 있었음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이영훈이 주장하는
일본이 구축한 도로나 공장은 자원을 약탈하고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의료 시설이나 학교 역시 기본적으로 조선인을 위해 세워진 것이 아니었다. 사람을 심는다는 의미의
조선의 민중은 가혹한 착취와 억압, 그리고 민족 차별에 시달렸다. 레닌이 《제국주의론》에서 지적했듯, 도로나 철도 같은 인프라 정비는 겉으로는
조선인 노동자 강제 동원과 차별을 부정하는 뉴라이트
이어서 조선인 노동자의 강제 동원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영훈 등은 《반일 종족주의》에서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식민 지배 35년 중 강제 징용이 이루어진 기간은 불과 8개월에 지나지 않으며, 그 이전의 노동을
그러나
1944년 9월부터 1945년 4월의 징용뿐 아니라 법과 제도를 통한 불평등이 존재했고 조선 민중은 억압과 차별에 시달렸다. 1937년 7월 중일전쟁이 발발하자, 일본은 조선, 대만, 사할린, 남태평양 등 광범위한 지역에서
1940년 5월, 국가총동원법이 개정되면서 전쟁 수행을 위한 착취는 더욱 가속화되었다. 일본 본토와 식민지, 점령지 등 모든 지배 지역에서 인력과 물자, 자금을 전쟁에 총동원할 수 있는 광범위한 권한이 일제 정부에 위임됐고, 이로 인해 조선인은 일본 본토와 만주, 더 나아가 전쟁터에까지 동원돼 가혹한 노동과 착취를 감내해야 했다.
평범한 일본인들 역시 국가총동원법에 따라 전쟁 수행을 위해 동원되었다. 일본 남성뿐 아니라 여성과 학생들까지도 동원되면서,
또한, 이영훈 등은 조선인 탄광 노동자에 대해 언급하며 조선인 노동자와 일본인 노동자 간의 업무 환경이나 노동 강도에 차이가 없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많은 역사 자료와 증언이 말해주듯이, 조선인 노동자가 광산 등에서 열악한 노동 환경에 처해 있었다는 것은 명백하다.
1939년 이후 노동자
임금 차별에 관해서도 이 책의 저자들은 일본인과 조선인 모두 정당하게 임금을 받았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일본인과 조선인 사이에 근속 기간, 경험, 기술 수준에 따른 성과급 차이, 가족 수당 적용 여부, 공제액 차이 등이 존재해 민족차별적 임금 격차가 발생했다.
강제 저축에 대해서도 저자들은 일본인과 조선인 모두에게 적용된 국가 정책이었기에 차별이 없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조선인에게 더 많은 저축이 강제됐다. 사도광산 문제를 다룬 논문 〈조선인 노동자와 사도 광산〉의 저자 히로세가 지적했듯, 이러한 강제 저축은 도주 방지를 위한 조치였을 가능성이 높다. 또, 현금 지급액에 있어서도 조선인들이 주로 독신이어서 기숙사 생활을 했다는 점을 악용해 일본인보다 현금을 적게 주는 등의 차별이 있었다.
놀랍게도, 저자는 조선인과 일본인 사이에 임금이나 처우 차별이 없었다고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7장의 마지막에서
《반일 종족주의》의 아성(牙城) , 위안부 문제의 진실
이영훈 등은 저서에서 100페이지 이상을 할애해 위안부 문제를 다루며, 이 문제가 한국 사회에서 반일 감정을 부추기는 아성
이영훈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크게 세 가지 정도 논거를 통해 비판을 전개하는데, 그중 첫째는 위안부 제도가 갑작스레 등장한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적 연속성을 지닌 제도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위안부를 성매매 여성과 동일시함으로써 위안부 제도의 본질을
반면 일본군 위안부는 국가 조직인 군이 위안소의 설립, 유지, 확장에 조직적으로 관여하며, 억압적인 상황 속에서 가난한 사람들과 조선인을 비롯한 여러 민족, 여성들에게 심각한 인권 침해를 저지른 명백한 일제의 국가 범죄이자 전쟁 범죄였다. 각 문제에 대해 역사적 맥락으로 평가하고 분석하지 않은 채 동일선상에 두고 같은
또한, 이영훈이 한국군 위안부나 미군 위안부, 즉
두 번째로, 이영훈은 위안부 모집과 동원이 강제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강제성을 입증할 일본 정부나 관련 공문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점을 그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조선인 노동자의 강제 노동과 마찬가지로, 정부와 군의 기록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강제성이 없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지나치게 무리한 논리다.
이영훈은 일본 측의 설득력 없는 주장은 전면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정작 피해 여성들의 증언에 대해서는 신빙성이 없다며 무시한다. 물론 구술 자료를 사용할 때 신중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안부 피해자들이 남긴 수많은 구술 자료는 일본 제국과 군의 책임을 일관되게 뒷받침하며, 구술을 모은 연구자들의 검토 과정을 거쳤다. 따라서 위안부 피해자들의 구술 자료는 그 어떤 자료보다도 강력한 증거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또한 이영훈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때 여러 차례 문옥주 할머니의 사례를 인용하지만, 정작 그녀가 일대기에서 헌병에 의해 연행되었다고 증언한 부분은 인용하지 않는다. 역사의 진실을 알면서도 자신의 입맛에 맞는 기록만 골라 일본의 국가 책임을 부정하는 이영훈은 자신을 학자라고 말할 자격이 없다.
아울러 군
세 번째로, 이영훈은 위안부를
그러나 군 위안부 제도로 동원된 여성들은 거주의 자유는 물론, 공창 제도가 명목상 허용하던 자유 폐업의 권리조차 인정되지 않았고, 외출의 자유도 박탈된 상태였다.
또한 높은 수입을 이유로 성노예가 아니었다는 주장 역시 명백히 잘못된 주장이다. 일본이 점령했던 지역들은 1943년경부터 심각한 인플레이션을 겪었으며, 특히 일본 본토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일수록 물가 상승은 더욱 극심했다.
앞서 언급한 문옥주 할머니가 머물렀던 버마
결론
지금까지 살펴본 것을 종합해 《반일 종족주의》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짚어 보면 첫째, 《반일 종족주의》는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한다. 식민지 시대를 통해 한국이 근대화를 이루었고 전후 발전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이다. 이영훈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반일 감정에 기반한 잘못된 역사 인식이 현재의 국가 발전까지 저해한다고 주장한다.
둘째, 이영훈은
예컨대 그는 최저임금 인상을 반대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결국 이영훈 등은 식민지 근대화론을 바탕으로 개발과 경제 성장을 찬양하며 지배계급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영훈은
한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의 편이 아닌 한